정보소식통

샤인머스캣 수확시기 및 효능 그리고 맛 본문

생활정보

샤인머스캣 수확시기 및 효능 그리고 맛

기부니좋은날 2020. 9. 5. 01:18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샤인머스캣이라는 과일 드셔보셨나요? 전 샤인머스캣을 재작년쯤에 처음 알았던 것 같습니다.

전 신맛 때문에 일반 청포도를 별로 좋아하지 않거든요.. 그래서 마트에 가서 샤인머스캣을 봐도 종이 다른가보다..하고 그냥 지나치기 일쑤였습니다.

그러다 샤인머스캣이 엄청 맛있다는 말에 얼마전 구입해서 먹어보니, 사람들이 왜 비싸도 사먹는지 알겠더라구요..

정말 달달하면서 씨앗이 없는데다가 껍질 채 먹어도 전혀 불편(?)하지 않더라구요~

남녀노소 누구나 한 번 먹으면 매년 찾게 될 수 밖에 없는 샤인머스캣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망고맛이 나는 포도??

샤인머스캣은 일본에서 ‘아끼즈21호’와, ‘하쿠난’을 인공 교배하여 만든 청포도 종으로, 과육이 단단해 식감이 아삭하고, 씹을수록 망고와 같은 향이 나서 망고포도라고도 불립니다.

 

 

우리나라에 2006년에 처음 식재되었으며 2016년부터 본격적으로 재배되기 시작했습니다. 일본에서 만든 포도라 우리가 구입해서 먹으면 로열티를 지불하지 않을까 걱정했는데 다행히 일본에서 품종 등록 후 6년 이내에 재산권 등록을 마치치 않아 로열티를 지불하지 않고 한국에서 샤인머스캣을 재배하고 수출할 수 있다고 합니다~~^^  

 

 

 

특징 및 수확시기 

작년 가을쯤 샤인머스캣을 구매하려다 수확이 끝나버려 구매를 못한 적이 있는데요, 샤인머스캣의 수확시기는 8월 하순에서 10월 중순이니 알아두셨다가 저처럼 놓치지 말고 꼭 구입하셔서 드세요~

샤인머스캣은 당도가 18~20brix일반적인 캠벨 포도의 당도보다 4brix정도 높으며 산도가 낮습니다. 그래서, 시큼한 맛은 덜하고 달달하죠. 껍질이 얇고 씨가 거의 없어서 껍질 채 먹을 수 있는 청포도로, 과육은 단단하고 아삭아삭한 식감이 있으며, 즙이 많고 유럽 포도에서 맡을 수 있는 머스캣 향이 강하여 씹을 수록 망고와 같은 향이 나서 망고포도라고도 불립니다.

샤인머스킷 한 알의 크기는 거봉포도만해요. 500원짜리만해요.

 

 

효능

샤인머스캣은 비타민 C, 비타민 K, 비타민 B6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 개선, 피부 미용, 감기 예방, 혈액 응고, 뼈 강화 등에 도움을 주며, 그밖에 마그네슘, 철분, 칼륨 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철분이 풍부하여 빈혈 개선에도 좋고, 또한 폴리페놀이 들어있어 심장 질환이나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맛있는 샤인머스캣 고르는 방법

샤인 머스캣은 알이 큼직하고 온전한 타원형으로 윤기가 나고, 색은 연두색 보다는 연노란색이 당도가 더 높습니다. 한 송이당 600~800g정도가 적당하고 이 보다 클 경우 당도가 비교적 떨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송이 아래에서 꼭지로 갈수록 당도가 높기 때문에 시식을 해 볼 수 있다면 아래쪽을 먹어보고 구입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Comments